명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장 경영관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목표

학교 교육목표 구현방침

교육목표 울산교육 정책방향 구현방침
1. 스스로 해결하는
실력 있는 어린이
(자주인)
미래 역량을 키우는 학생중심 수업

학교 자치로 꽃피는 혁신교육
11. 배움과 성장의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실현
12. 미래 지향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13.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실시
14. 생각의 깊이를 더하는 인문독서교육 강화
15. 함께 연구하고 성장하는 공동체 활성화
16.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 교육 강화
2. 더불어 살아가며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
(도덕인)
학교 자치로 꽃피는 혁신교육

지역과 시민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21. 기본 생활 습관 형성교육 강화
22. 대화와 토론 문화의 활성화
23. 참여와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24. 문화예술체험을 통한 인성교육
25. 마을과 함께하는 혁신교육 강화
26. 미래지향적 역사, 통일교육 운영
27. 다양성과 공존의 다문화, 생태환경교육
3. 창의적인 생각으로 꿈과 끼를
키우는 어린이
(창의인)
미래 역량을 키우는 학생중심 수업

안전한 학교 정의로운 교육복지
31.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32. 풍부한 문화예술 활동으로 꿈끼신장
33. 꿈을 잇는 진로교육 활성화
34. 배움을 즐기는 수학, 과학교육
35. 창의적 사고를 더하는 융합교육
36.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37. 미래 학습을 준비하는 정보교육
4.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건강인)
안전한 학교 정의로운 교육복지

참여와 소통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
41. 건강 체력 신장
42. 학생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체육
43. 보건 안전교육의 강화
44. 체험 중심의 학교 안전교육
45. 안전한 건강 급식 46. 즐거운 학교 만들기

명촌교육 중점 추진 과제

중점1 : 자기주도적 활동을 통한 the행복 배움
활동내용 운영방식 운영 기간 대상
독서 교육으로 배움
역량강화
* 온작품읽기를 통한 교육과정 연계 독서 교육
* 하브루타 도서관 - 소통과 나눔의 토론 문화 형성
* 학생 책쓰기 동아리 - 스스로 행복한 책쓰기
* 독서습관을 기르는 「책 속에서 꿈 찾기」 독서행사
   - 독서행사 실시(연2회), 학년별 다독왕 시상
연중 전학년
스스로 학습장으로
기초탄탄! 실력쑥쑥!
* 자기주도학습장(「명촌 자람이들의 스스로 학습장」)에 매일 학습 정리
* 월 1회 담임 점검, 잘 쓴 학습장 칭찬
연중 3~6학년
다듣영어교육으로
자기주도적인 영어학습
* 다듣영어로 많이(다, 多) 듣고, 꾸준히 듣기
   -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자기주도적인 참여
* 영어수업시간, 쉬는 시간을 활용한 다듣영어
   -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등으로 영어를 다양하게 접하기
* 방과후 가정과 연계한 영어 듣기 활동 안내로 다듣영어의 생활화
연중 3~6학년
모두를 위한 스스로
안전 생활
* 본교 안전체험관을 활용한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 프로그램 운영
   - 안전체험관 활용 교육 연간 4시간 배정(창체)
* 안전생활영역별 총 51시간 이상 범교과 운영
* 학생 자치회를 통한 안전생활 캠페인 활동
연중 전학년
중점2 : 문화예술체험 교육을 통한 the행복 나눔
활동내용 운영방식 운영 기간 대상
소통과 나눔의
3C광장프로그램
[학교특색과제]
* 자율적인 학생자치활동으로 자유발언의 시간 - 「THE소통하다」 연4회 운영
- 학생자치회 중심으로 기획, 실행
* 무한한 꿈과 끼를 지역사회와 나누는 장 - 「THE행복버스킹」 수시 운영
- 학생 동아리 활동 연계(방송부, 예술동아리, 스포츠 동아리 운영)
* 온작품읽기 프로젝트학습으로 책과 소통하기 - 「THE책속으로」 학기별 1회, 학년별 운영
학기2회
수시
학기1회
4~6학년
전학년
전학년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학습 실시
* 예술강사를 활용한 연극수업(1~2학년, 338시간)
* 다양한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 꿈끼탐색주간을 활용한 문화예술체험활동
* 울산 시내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관람 안내
연중 전학년 및 학부모
인성동요로 놀이의
문을 열어요
* 매일 10시 30분 인성동요로 중간놀이 시작
* 명촌 THE행복버스킹 동요 발표
매일
수시
전학년
전통문화 체험의 날 * 테마별 전통문화체험 실시(4시간)
- 전통예절, 다도, 민속놀이, 송편만들기, 전통문양 꾸미기, 천연염색, 한복, 전통 놀잇감 만들기 등 테마 구성
연1회 전학년
중점3 :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the행복 꿈 키움
활동내용 운영방식 운영 기간 대상
THE 역량강화DAY
[학교특색과제]
* 다양한 분야별 “역량강화DAY” 운영 전교생
과학역량강화DAY - 과학, 미술, 창의력 등의 융합활동 - 중점 행사 : 과학행사 4월
체육역량강화DAY - 체육, 협동, 순발력 등의 융합활동 - 중점 행사 : 학년별 소체육대회 2학기
독서역량강화DAY - 국어, 소통, 창의력 등의 융합활동 - 중점 행사 : 독서행사 연2회
예능역량강화DAY - 음악, 창조, 가창력 등의 융합활동 - 중점 행사 : 창의인성페스티벌 11월
롱런, 홈런! 프로젝트 * 1인 1탐구 장기 프로젝트 진행
- 1인 1탐구 주제 선택 후(학생 개별 또는 2인~4인) 1년간 장기적으로 스스로 탐구하며 마스터하기
- 교과 및 창체(동아리) 시간을 활용한 활동 및 점검
* 창의인성페스티벌 주간(예능역량강화데이)을 활용한
  학급별 탐구 프로젝트 발표회 및 학년별 발표회, 전 시회 실시
연중 수시 전교생
창의인성페스티벌 * 롱런, 홈런! 프로젝트와 연계한 발표회 실시
- 학급별 발표회, 학년별 산출물 전시회 및 예능 발표회 운영
- 방과후학교 작품 전시
연1회 전교생
교육기부를 통한 진로교육 * 학부모 교육기부를 통한 진로체험교육 실시
* 지역사회 교육기부를 통한 진로체험교육 실시
연중 전교생
교육과정 속의 진로교육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 꿈?끼를 활성화시키는 꿈끼탐색주간 운영
연중 전교생

명촌교육 특색 실천과제

특색1 : 3c광장 프로그램으로 나눔 역량강화
1) 인문, 예체능 등 다채로운 주제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3C광장 조성 2) 학생자치활동, 문화예술교육, 독서교육과 연계한 3C광장 프로그램 조직
3C 참여(Conduct) 상호작용(Coaction) 창의융합(Creative fusion)
3) 학생의 참여를 바탕으로 자신의 소질과 특기, 생각을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구 분 THE소통하다 THE행복버스킹 THE책속으로
대 상 4~6학년 전학년 전학년
기 반 학생자치회 학생 문화예술동아리 등 온작품읽기
편 성 희망자 희망자 학년별 프로젝트학습
활동시간 중간놀이 및 점심시간 중간놀이 및 방과후시간 학급별 온작품읽기 독서교육시간(10시간)
주요활동 - 자유발언 시간 공지
- 자유발언 참가자 모집
- THE소통하다 실시
- 예술 동아리, 스포츠 동아리 등 문화예술 동아리와
방송부의 버스킹 홍보 및 실시
- 학급 선정도서 활용 온작품읽기 프로젝트학습 실시
- 하브루타로 소통하는 독후활동 실시
특색2 : THE 역량강화DAY로 꿈 역량강화
1) 교육과정과 연계한 꿈·끼를 활성화 시키는 체험 실시
2)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의 재능활용 극대화
구 분 과학역량강화DAY 체육역량강화DAY 독서역량강화DAY 예능역량강화DAY
대 상 전학년 전학년 전학년 전학년
운영시기 4월 2학기 연2회 11월
중점 행사 과학행사 학년별 소체육대회 독서행사 창의인성페스티벌
관련교과 과학, 수학, 실과, 미술 등 체육, 도덕, 음악 등 국어, 사회, 도덕 음악, 미술, 영어 등
관련 핵심역량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창의·융합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능력
-경기수행 능력
-신체표현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문화적 공동체 역량
-문화향유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및 협업 역량
-도덕적 정서 능력
-음악적 창의·융합사고 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창의·융합능력
-공동체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