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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교는 교육기본법에 의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초·중등 교육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 명촌초등학교라 칭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울산광역시 북구 명촌10길 11(명촌동)에 둔다.`

제2장 수업연한·학년·학기·휴업일

제4조(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의 승인을 받은 자는 수업연한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제5조(학년, 학기)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휴업일 및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정한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말 일까지로 한다.
제6조(휴업일)
①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개교기념일(10월4일)
3. 여름휴가
4. 겨울휴가
5. 학년말 휴가
6.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재량휴업일
7. 토요일
8. 국가가 정하는 임시공휴일
② 제1항의 제3,4,5호의 휴가 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9조의 수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조정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각 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교육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3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제7조(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학년별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에 관한 사항은 매년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4장 교과·수업일수·수업시각·평가·수업운영방법

제8조(교과) 각 학년의 교과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3조에 의거 교육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과를 편성 운영한다.
제9조(수업일수) 수업일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에 의거하여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천재지변,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제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수업일수를 감축한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청에 보고해야 한다.
제10조(수업시각)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의 장이 정한다.
제11조(평가)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장관 및 울산광역시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의하며, 학교교육계획에 학생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제12조(수업운영방법 등)
①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할 때에는 학년 또는 학과 등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② 학교의 장은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③ 학교의 장은 정보통신 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④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제5장 입학·재취학·전학·유예·수료 및 졸업

제13조(입학)
① 본교의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초·중등교육법 제13조에 의해 효문동장으로 부터 취학 통지서가 발부된 자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8조와 동시행령 제19조에 의해 학교장이 입학을 허가한 자로 한다.
② 입학 시기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6조1항에 의해 지정된 날짜로 하되 교육과정의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학교장이 이를 조절할 수 있으나 학년 초부터 30일이내로 한다.
③ 1항에 해당되는 학생이 입학기일 7일 이내에 취학하지 아니할 때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8조에 의해 입학을 허가한 자는 효문동장에게 그 성명을 통보하여야 한다.
제14조(취학 의무의 면제, 유예, 재취학 및 정원외 관리)
① 취학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는 학교의 장이 의무교육대상자의 보호자의 신청으로 이를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을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다.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 때에는 보호자와 동장에게 각각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학교의 장은 제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의무의 면제의 결정을 하는 경우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 이때 부득이한 사유의 경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실종, 행방불명, 무단가출 등으로 인한 장기 결석자
2. 소년원법에 의하여 소년원·감화원·소년보호단체·사원·교회·요양소 등에 보호처분을 받아 수강이 불가능한 경우
3. 아동복지법에 의하여 아동복지시설에 입소하는 경우 등
4. 기타 학교장이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④ 취학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보호자의 신청에 의하여 다시 이를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⑤ 학교장은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의 규정에 의하여 정원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⑥ 학교장은 정원 외로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해 교과목별 이수 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하여 입학시킬 수 있다.
⑦ 학교장은 초등교육법시행령 75조에 해당하는 자(귀국학생 및 외국인학생, 북한 이탈주민의 자녀)는 교과목별 이수 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 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하여 입학시킬 수 있다.(단, 귀국학생의 경우, 학년 과정 수료 확인이 가능한 경우 평가를 하지 않을 수 있다.)
⑧ 재취학을 원하는 학생의 수업일수는 다른 학생의 수업일수와 같지 않을 수 있으나 그 수업일수가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2/3미만이 될 경우에는 당해 학년도에 재취학이 불가능하다. 다만 학생과 학부모가 재취학을 요구할 경우 당해 학년도에는 수업일수 부족으로 수료 또는 졸업이 되지 않음을 정확히 확인 시킨 후 학교의 교육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학습권보호차원에서 허가할 수 있다.
⑨ 동시행령 제19조 1항의 신청을 받은 경우는 「전자정부법」제36조 제1항에 따른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을 통하여 「출입국관리법」제88조에 따른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 또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의 내용을 확인하여야 한다. 다만, 귀국학생 등의 보호자가 그 확인에 동의하지 않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서류를 첨부하게 하여야 한다.
1. 출입국에 관한 사실이나 외국인등록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본교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 규정에서 정한 학적관련 서류
2. 임대차계약서, 거주사실에 대한 인우보증서 등 거주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본교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 규정에서 정한 학적관련 서류
④ 영문 이외의 외국어 서류는 한글로 번역·공증하여 제출해야 한다.
제15조(전입학)
① 학생의 전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 규정에 따른다.
② 1항에 의해 전입학절차를 마친 학생이 전학기일 후 7일 이내에 전입학하지 않거나 주소지와 실제거주지가 다른 자가 있을 때에는 그 성명을 효문·동장에게 통보하여야한다.
제16조(수료 및 졸업)
① 학생의 교육과정 이수정도 등을 평가하여 각 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②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제9조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③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17조(학생 출결석 관리)
① 학생의 출결상황을 파악하여 근면성, 안전지도, 건강지도 등 생활지도 자료로 활용함과 아울러 학생 관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학생 출결석관리에 사용되는 용어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규정한다.
1. 결석 : 학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를 말한다.
2. 지각 : 등교시간 이후 등교하는 것을 말한다.
3. 조퇴 : 당일의 교육과정시간이 종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하교하는 것을 말하며 사전에 학부모의 전화나 편지 등의 증빙이 있을 경우 허락한다.
③ 조퇴와 결석의 경우에는 그 사유를 담임에게 연락하거나 결석계를 제출한다.
④ 독촉, 경고 및 통보
- 의무교육대상 학생이 7일 이상 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을 하거나 고용자에 의해 의무교육을 방해 당할 시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25조에 의거 독촉 또는 경고를 한 후 7일이 경과하여도 상태가 계속되는 때나, 2회 이상 독촉 또는 경고한 때에는 그 내용을 학생의 거주지 동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⑤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결석의 경우는 출석부에 그 사유를 명기하고 결석일수에 포함시키지 아니한다.
1. 법정 전염병과 기타 전염성이 강한 질병(학교 보건법 제8조 및 시행령 제22조)으로 인한 결석
2. 경조사로 인한 결석(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1항의 별표2의 기준)
3.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의 천재지변
4.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선수훈련 ,교외체험학습 등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5.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 제1호 내지 제3호의 규정에 의한 기간
6. 건강장애로 선정된 학생의 병원학교 수업참여 및 교육계획기간 내에 이수한 화상강의
7. 건강장애 선정 대상자는 아니나 3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화상, 교통사고 등의 심각한 부상으로 불가피하게 장기결석이 예상되는 학생에 대해 병원학교 수업참여 또는 화상강의를 이수하도록 교육청이 허가하고 이에 따라 이수한 화상강의
8. 기타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질병, 공권력행사 등
제18조(교외체험학습) 출석으로 인정하는 교외체험학습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8조5항에 의거 다음 각 호와 같다. 이 때 현장학습 승인 신청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여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후 학습결과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① 교외체험학습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가족동반 체험학습 - 고적지탐방, 친지 또는 가족방문 등
2. 위탁· 교류체험학습 - 학생· 학부모의 신청으로 학교장이 허가한 협력학교, 자매결연학교 등
3. 학교이외 기관 또는 단체의 주관 체험학습 - 학생· 학부모의 신청으로 학교장이 허가한 역사탐방,국토순례, 환경관련활동, 외국어체험활동, 외국문화와 전통문화 체험활동 등
② 교외체험학습의 인정기간은 다음과 같다.
1. 가족동반 체험학습 및 학교이외 기관 또는 단체의 주관 체험학습
- 매 학년도 10일 이내 : 체험학습기간 내 공휴일은 기간에 포함되지 않음
2. 위탁· 교류체험학습 - 연간 1회 1개월이내

제6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진학평가위원회

제18조(조기진급·조기졸업 등)
① 초·중등교육법 제27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2항(2012.10.29)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은 재능이 우수한 자에 대하여 본교의 학교규칙 제4조, 제5조, 제8조, 제16조의 규정에 불구하고 수업연한의 단축(수업상의 특례를 포함한다)에 의하여 조기진급·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부여 등을 할 수 있다.
② 초·중등교육법 제27조 제3항 및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규정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조기진급·조기졸업 이수 대상자 선정을 위한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는 제19조 3항의 운영규정에 따른다.
③ 제1항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얻어 상급학교에 입학한 경우에는 조기 졸업한 것으로 본다.
④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재능이 우수한 학생의 선정(選定)과 조기진급,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19조(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규정에 의거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조직·운영한다.
① 위원회는 교감 1인을 포함하여 5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교육관련 전문가로 구성하며, 교사는 교무부장, 연구부장, 평가담당 교사, 전담교사 등을 포함한다.
③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운영은「울산광역시초·중·고등학교 조기진급 등에 관한 시행지침」과 본교 「조기진급 및 졸업에 관한 규정」에 의해 별도의 운영규정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제 7 장 수업료·입학금 기타의 비용징수

제21조(수업료와 입학금) 교육기본법 제8조 및 초·중등교육법 제12조의 규정에 의거 학생에게 수업료와 입학금은 징수하지 않는다.
제22조(수익자부담경비의 징수)
수익자부담경비(현장학습비, 수학여행비, 특기적성교육활동비, 청소년단체활동비, 급식비 등)의(는) 교육과정운영을 위하여 미리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징수한다.

제 8 장 학생포상, 징계 및 학생의 학교 생활에 관한 사항

제23조(포상) 학교장은 학생들의 교육활동 성과에 대해 시상하거나 행동이 타의 모범이 되는 자, 기능이 우수한 자,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제24조(징계)
① 초·중등교육법 제18조 1항에 의거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는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의한 징계를 할 수 있으며, 해당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 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1회 10일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② 학교장은 제1항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제1항에 의한 지도를 하는 때에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제25조(학교생활규정)
① 학생들의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유지에 관항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규정을 따로 수립하여 운영한다.
② 두발, 복장 등 용모, 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에 관한 사항은 별도 생활규정으로 정한다.
③ 학교의 장은 제 1항에 의한 지도를 하는 때에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④ 제①항,제②항의 규정을 수립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⑤ 제①항,제②항의 규정은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학교생활지도 지침 등 관련법령에 부합되도록 한다.

제9장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제26조(전교어린이회 조직)
① 학생의 자치활동을 위한 어린이회를 학급별 및 학급 대표로 구성된 전교어린이회를 구성 운영한다.
② 전교 어린이회는 회장·부회장 및 부서 활동으로 둔다.
③ 전교어린이회 구성은 전교 정·부회장, 각부부장, 4학년이상 전 학생으로 한다.
제27조(전교어린이회 운영)
① 임원선출 규정에 의하여 민주적인 절차로 조직하고 운영한다.
② 학교교육과정편성 계획에 따라 정기회를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임시회를 갖는다.
③ 전교어린이회에서 결정된 사항과 활동 내용은 교내방송 등을 통해서 홍보한다.

제10장 교권보호에 관한 사항

제27조(명촌초등학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규칙) “명촌초등학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규칙”은 학교교권보호위원회규정에 의거한다.
① 교권침해 사안 발생 시 심각성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
-수업 시간 내 고의적인 수업 진행 방해
-학내에서 수업과 업무를 방해하는 폭언이나 난동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한 비방, 욕설, 협박 등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물리적인 폭력 등
-기타 명시되지 않은 교권침해사례에 대해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사항
② 경미한 교권침해에 대한 교육적 조치 기준·절차는 명촌초등학교 생활규정 제36조에 의거한다.
③ 심각한 교권침해에 대한 교육청 보고 및 학교차원의 대응책 등을 포함한다.
④ 학부모의 교권침해 경우,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
- 교권침해 교사에 대한 구두 및 서면 사과
- 심각한 교권침해 학부모 : 경찰에 고소·고발
⑤ 학생 및 학부모가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조치 사항에 불응할 경우 교육(지원청) 교권보호지원센터에 조치를 의뢰할 수 있다.

제11장 장애학생 보호에 관한 사항

제28조(장애학생 보호)
① 장애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알고 지킬 수 있도록 성폭력 예방 등 인권을 보호한다.
② 학교생활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교육활동에 불이익이 없도록 정당한 편의를 제공한다.
③ 누구든지 장애 등을 이유로 장애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학교폭력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장애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장애인전문상담가의 상담 또는 장애인 전문 치료기관의 요양조치를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⑤ (사회적 인식 개선 교육)
1.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법 제25조에 따라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계획을 매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2.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의 장은 법 제25조에 따라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을 1년에 1회 이상 하여야 한다.

제12장 학생의 안전대책

제29조(학생의 안전대책)
① 국립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의 장이, 공립 및 사립 학교의 경우에는 교육감이 시ㆍ도의 교육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시설(학교담장을 포함한다)을 설치ㆍ변경하는 경우에는 외부인의 무단출입이나 학교폭력 및 범죄의 예방을 위하여 학생 안전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② 학교의 장은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시행하여야 한다.
1. 학교 내 출입자의 신분확인 절차 등의 세부기준수립에 관한 사항
2.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에 관한 사항
3. 학교주변에 대한 순찰ㆍ감시 활동계획에 관한 사항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학생의 안전대책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13장 학칙 개정 절차

제30조(학칙개정절차) 학교의 장은 학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경우에는 미리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듣고, 그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공포한 후 시행한다.

제14장 기타 법령에서 정하는 사항

제31조(기타법령의 적용) 이 학칙에서 제외된 사항은 기타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학교장이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세부규정) 이 학칙의 시행상 필요한 세칙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3조(수정시행) 이 학칙은 2016년 4월 8일 수정 시행한다.
제4조(수정시행) 이 학칙은 2017년 4월 4일 수정 시행한다.